This is an old revision of the document!


백업과 복구(Backing up and Restoring your Zotero Library)

내 라이브러리는 반드시 정기적으로 백업하여야 한다. 동기화는 Zotero 서버에 '내 라이브러리'의 가장 최신 버전만 저장하여 백업에 대한 완벽한 대체수단이 되지는 못한다.

내 라이브러리 경로(Locating your Zotero Library)

기본적으로 내 라이브러리는 Firefox의 경우 Firefox profile에 Standalone 버전의 경우 Zotero 자체의 프로필의 'zotero' 디렉토리에 저장된다. Firefox 버전의 Zotero가 설치된 상태에서 Standalone 버전을 설치할 경우 설치 과정 중에 Firefox와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다. 반대의 경우(Standalone 버전이 설치된 상태에서 Firefox 버전을 설치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내 Zotero 데이터 디렉토리를 찾는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환경설정> 고급> 저장 위치”에서 “자료 디렉토리 표시(Show Data Directory)” 버튼을 클릭하는 것이다.

기본 경로(Default Locations)

Zotero 환경설정의 고급(Advanced 항목에서 원하는대로 경로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OS에 따라 아래와 같은 경로에 데이터가 저장된다.

환경설정의 “자료 디렉토리 표시(Show Data Directory)” 버튼은 현재 사용 중인 데이터 경로를 표시해준다. 만약 Zotero 환경설정에 접속하지 못할 경우, 파일명 'zotero.sqlite'로 검색하면 데이터 디렉토리 위치를 찾을 수 있다.

Firefox 버전(Zotero for Firefox)

OS X
/Users/<username>/Library/Application Support/Firefox/Profiles/<randomstring>/zotero
Windows 7/Vista
C:\Users\<User Name>\AppData\Roaming\Mozilla\Firefox\Profiles\<randomstring>\zotero
Windows XP/2000
C:\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Application Data\Mozilla\Firefox\Profiles\<randomstring>\zotero
Linux (most distributions)
~/.mozilla/firefox/Profiles/<randomstring>/zotero

Standalone 버전(Zotero Standalone)

OS X
/Users/<username>/Library/Application Support/Zotero/Profiles/<randomstring>/zotero
Windows 7/Vista
C:\Users\<User Name>\AppData\Roaming\Zotero\Profiles\<randomstring>\zotero
Windows XP/2000
C:\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Application Data\Zotero\Profiles\<randomstring>\zotero
Linux (most distributions)
~/.zotero/Profiles/<randomstring>/zotero

라이브러리 컨텐츠(Library Contents)

Zotero 디렉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파일은 아이템 메타데이터, 노트, 태그 등 가장 많은 데이터를 담고 있는 'zotero.sqlite' 파일이다. 'Storage' 하위 디렉토리는 PDF, 스냅샷, 오디오, 기타 다양한 유형의 첨부파일을 담고 있다(단, 링크된(linked) 파일은 하위 디렉토리에 복사되지 않음에 유의).

Zotero 디렉토리는 그 밖에 다른 파일도 담고 있는데, 이중 'zotero.sqlite.bak'은 Firefox나 Zotero Standalone 버전을 종료할 때, 지난 12시간 내에 업데이트되지 않을 때 업데이트되는 'zotero.sqlite'의 자동 백업 파일이다. 한편, 'zotero.sqlite.[number].bak' 파일은 Zotero의 업데이트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자동 백업 파일이다.

유의사항: 파일의 복사, 삭제, 이동 전에는 데이터 손상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Firefox와 Zotero Standalone 버전을 종료해야 한다.

내 라이브러리 백업하기(Backing Up Your Zotero Library)

내 라이브러리를 백업하는 것 보다는 하드드라이브 전체를 외장하드 등에 정기적으로 자동 백업할 수 있는 백업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Mac의 Time Machine처럼 최신 OS의 경우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별히 내 라이브러리를 백 업(locate your Zotero library)하고자 하는 경우, Firefox, Standalone 버전을 종료하고 백업 경로(가급적 외장하드 등 다른 저장소)에 내 Zotero 데이터 디렉토리를 복사한다. 이때, 'storage'와 다른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한 전체 디렉토리를 복사한다. 가급적 모든 중요한 데이터는 자주 백업하는 것이 좋다.

유의사항 — 동기화: 동기화(Syncing)는 백업의 대안이 아니다. 예를들어, 실수로 내 라이브러리의 아이템을 삭제하고 동기화 시킨 경우 Zotero 서버에서 그 아이템들은 복구하지 못한다.

유의사항 — 반출/반입: Zotero는 RDF 파일로 내 라이브러리를 반출할 수 있다. 그러나 RDF를 통한 반출/반입은 내 라이브러리의 완벽한 복사본은 아니므로 백업전략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백업 방법에 대한 그림을 단계별로 잘 표현한 'Northwestern University library' 제공의 가이드를 참고하자. http://libguides.northwestern.edu/content.php?pid=68444&sid=676064.

백업데이터 복원(Restoring Your Zotero Library from a Backup)

자동 백업과 수동 백업, 동기화된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내 라이브러나 실수로 삭제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이 절차를 따라오기 이전에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Zotero is looking in the right place for your data).

Zotero 동기화를 통한 라이브러리 복원(Restoring your Zotero library using Zotero syncing)

Zotero 동기화를 사용하고 로컬 라이브러리가 비어있는 상태라면, Zotero 서버 동기화로 간단하게 내 라이브러리 복원이 가능하다. 내 라이브러리가 zotero.org에 있음이 확인되면, Firefox 버전이나 Standalone의 환경설정의 동기화 탭에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한 후 Zotero 툴바 우측 상단의 동기화 버튼을 클릭한다. Zotero는 명백한 삭제만 동기화하므로 빈 라이브러리를 동기화하는 것은 아이템을 수동으로 삭제하지 않았다면 서버 데이터를 덮어쓰지 않는다.

덮어쓰고자 하는 로컬 라이브러리가 있다면, 동기화 전에 Zotero를 종료하고 기존 Zotero 데이터 디렉토리를 삭제한다.

백업에서 내 라이브러리 복원(Restoring your Zotero library from a backup)

Zotero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거나 일부만 동기화한 상태지만 Zotero 데이터 디렉토리를 가지고 있다면, 백업된 Zotero 디렉토리와 현재 디렉토리의 컨텐츠를 교체하여 내 라이브러리를 복원할 수 있다.

Zotero 환경설정의 고급(Advanced) 탭을 열고, '자료 디렉토리 표시(Show Data Directory)'를 클릭하여 'zotero.sqlite', 'storage' 하위 디렉토리 등의 파일이 담긴 디렉토리를 연다. Firefox와 Standalone 버전의 Zotero를 종료하고 'zotero.sqlite'와 'storage' 파일을 바탕화면의 임시 폴더로 옮긴다. 이어, 두 파일(폴더)을 백업분에서 현재 데이터 디렉토리로 복사(이동 아님)한다. Firefox나 Standalone 버전의 Zotero를 다시 열면, 내 라이브러리가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 데이터가 완전히 복원되었다면, 바탕화면의 임시 폴더는 삭제해도 된다.

Note that, if you were using Zotero syncing, any changes you made to your library since the backup and subsequently synced to the Zotero server will be applied to your restored database as soon as you sync.

백업 라이브러리 복원 및 동기화 변동사항 덮어쓰기(Restoring your Zotero library from a backup and overwriting synced changes)

내 라이브러리에 원치않는 변경사항이 서버에 이미 동기화된 상태라면 Zotero 데이터 디렉토리의 로컬 백업을 사용하여 복원할 수 있다.

먼저, Zotero 환경설정의 동기화 탭에서 '자동 동기화(auto-sync)' 체크 박스를 해제한 후 '고급' 탭을 열어 '자료 디렉토리 표시(Show Data Directory)'를 클릭한다. 'zotero.sqlite'과 'storage'가 담긴 디렉토리가 열리면, Zotero를 종료하고 바탕화면에 이 두 파일(폴더)을 임시 폴더에 옮겨둔다. 백업에서 현재 데이터 디렉토리로 이 두 파일(폴더)를 복사(이동 아님)한다. Zotero를 다시 열면, 내 라이브러리가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다시 동기화 시키면, 더 최신의 서버 데이터가 이제 막 복원한 데이터를 대체하게 된다.

개인 라이브러리의 경우 서버의 내 라이브러리를 로컬 라이브러리로 교체하려면 환경설정> 동기화> Reset탭(sync reset option)의 “Zotero 서버로 복원(Restore to Zotero Server)“을 사용하면 된다.

“Zotero 서버로 복원(Restore to Zotero Server)” 기능이 효과가 없는 그룹 라이브러리의 경우, 라이브러리를 RDF로 반출하여 다시 내 라이브러리로 반입시켜 중복상태로 만든 후 그룹으로 드래그하여 옮기며 된다. 그후 동기화하면, 서버에서 가장 최신의 변경 정보가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적용되나 최근 반입된 데이터는 영향을 받지 않고 서버에 동기화한다. 데이터가 성공적으로 복원되면, 다시 환경설정의 “자동 동기화(auto-sync)“를 활성화시키고 바탕화면의 임시 폴더를 삭제한다.

최종 자동 백업에서 복원(Restoring from the last automatic backup)

Zotero 사용 중에 대량의 아이템을 삭제하는 등 심각한 실수를 했다면 가장 최종 백업 분에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동기화(syncing) 기능을 사용하나 '자동 동기화(auto-sync)'가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먼저 zotero.org의 온라인 라이브러리를 체크하여 거기에 있는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한다. 맞다면 환경설정> 동기화> reset(sync reset option)에서 “Zotero Server로부터 복원(Restore from Zotero Server)“을 선택하여 로컬 라이브러리를 서버 라이브러리로 변경할 수 있다.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지 않거나 새로운 데이터가 이미 서버와 동기화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진행한다.

  1. 먼저 Firefox나 Standalone 버전의 Zotero가 실행된 상태로 둔다. 자동 백업이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했을 때 덮어쓸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2. 동기화를 사용하고 있다면 환경설정> 동기화에서 '자동 동기화(auto-sync)'를 잠시 해제한다.
  3. Zotero Library의 로컬 경로(Locate your Zotero library)에서 'zotero.sqlite.bak' 파일의 복사본을 만들어 'zotero.sqlite.new'으로 이름을 변경한다.
  4. (옵션) Zotero를 마지막으로 실행한 이후에 추가한 아이템을 선택하여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 후 “선택된 항목 내보내기(Export Selected Items)“를 선택하여 RDF로 반출한다.
  5. Firefox/Standalone를 종료한다. 데이터 디렉토리에서 'zotero.sqlite' 파일을 'zotero.sqlite.old'로 변경하고, 'zotero.sqlite.new' 파일을 'zotero.sqlite'로 변경한다. Firefox/Standalone 버전의 Zotero를 다시 실행하면 내 라이브러리의 백업된 버전을 볼 수 있다.
  6. 동기화 기능을 사용했고, 다시 동기화하려면 서버 데이터는 이제 막 복원한 데이터로 바꾸려고 할 것이다. 개인 라이브러리라면 환경설정의 'sync reset options'에서 “Zotero 서버로 복원(Restore to Zotero Server)“을 선택하여 내 서버 라이브러리를 로컬 라이브러리로 교체한다. 이 기능이 효과가 없는 그룹 라이브러리라면 RDF로 반출하여 아이템을 중복상태로 내 라이브러리로 반입한 후 다시 그룹 라이브러리에 드래그한다.
  7. 데이터 복원 전에 아이템을 반출했다면, Firefox/Standalone의 최종 세션동안 데이터를 복원하기 위해서 만들어 두었던 RDF파일을 반입한다.

복원 결과에 만족하면, 'zotero.sqlite.old' 파일은 삭제해도 무방하다.

최종 업그레이드 백업에서 복원(Restoring from the last upgrade backup)

Zotero를 신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설치할 때 데이터베이스를 업그레이드하라는 메시지를 보여준다. 나중 시점에서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려 할 경우 업그레이드 중 자동 백업된 데이터베이스를 수동으로 교체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 이런 경우 Zotero 데이터 디렉토리의 “zotero.sqlite.[num].bak” 숫자가 가장 커진다.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변경 전에 Zotero 데이터 디렉토리 전체를 백업하는 것이 좋다.

Zotero 서버와 데이터를 동기화했다면,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것은 이전 버전을 재설치하는 것만큼 간단하다. firefox/Standalone을 종료하고, 내 Zotero 데이터 디렉토리의 “zotero.sqlite”을 “zotero.sqlite.[highest-number].bak”로 교체한 후 Zotero를 다시 시작한다(이전 버전에서 업그레이드된 데이터베이스를 열려고 하면 에러 메시지가 뜬다. Zotero를 종료하고 SQLite 파일을 교체한다). 이후 Zotero는 기존 데이터베이스 사용 후 변동된 사항을Server에서 동기화한다.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데이터베이스 업그레이드 이후 추가된 아이템을 Zotero RDF로 반출한 후 이전 버전으로 다시 반입하고 싶을 것이다. 이때 내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날짜로 정렬(Sorting)하면 이런 아이템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최신 버전의 Zotero와 사용된 워드 문서는 이전 버전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데이터 이슈 문제와 해결(Troubleshooting Zotero Data issues)

내 아이템은 어디로?(Where did my items go?)

드물지만 업그레이드 나 시스템 복원 후 Zotero를 열였을 때 라이브러리가 비어있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일이 생긴다면 당황하지 말자. 대부분의 경우 Zotero는 데이터에 대한 잘못된 위치에서 찾고 있는 것이다. Zotero가 적절한 파일을 파일이 있는 올바른 그 위치에서 찾고 있는지 살펴야한다.

Firefox 버전의 Zotero를 사용하고 있다면, 확장기능의 충돌로 빈 라이브러리가 나타날 수 있다. 이때, known issue의 'known incompatible extensions'를 체크해 보고, Zotero가 올바른 장소에서 찾고 있다고 확신하면 다른 Firefox 확장기능은 모두 비활성화 시킨다.

1. (Firefox 버전) 올바른 Firefox 프로필에 있는지 확인

업그레이드 시, Firefox가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하는 경우가 있다(북마크와 브라우저 히스토리가 변경됐거나 사라졌다면 이 같은 현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 이때 Firefox 프로필 매니저(Firefox Pro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실은 올바른 프로필 상에 있음을 확인시키면 된다.

2. Zotero가 찾고 있는 디렉토리에 데이터 파일이 있는지 확인

현재 데이터 디렉토리를 나타내려면 “환경설정> 고급(Advanced” 탭의 자료 디렉토리 표시(Show Data Directory)” 버튼을 클릭한다. 만약 이 디렉토리가 내가 생각한 디렉토리가 아니면 환경설정의 고급 탭에서 데이터 디렉토리를 변경하거나 Zotero를 종료한 상태에서 'zotero.sqlite'와 'storage' 등의 기존 파일을 다른 폴더로 이동하고, 원하는 Zotero 파일을 표시된 디렉토리로 복사한다.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최근에 저장된 PDF 등의 파일이 저장된 'Storage' 경로를 살펴보거나 내 하드드라이브에 저장된 'zotero.sqlite' 또는 'zotero.sqlite.bak' 파일의 상위 버전을 찾아보면 된다.

데이터 경로를 다른 위치로 지정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가급적 Zotero 프로필 내에서 지정된 기본 경로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별도의 데이터 디렉토리 위치를 지정하는 경우 Zotero가 어떤 데이터도 이동하거나 복사하지 않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때는 해당 디렉토리로 데이터를 직접 복사해야 한다. 또한 기존 디렉토리에 데이터 디렉토리 위치를 지정하는 경우 'zotero.sqlite'와 'storage' 파일을 담고 있는 상위 디렉토리 자체도 지정해줘야 한다.

Zotero 파일에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는 반드시 Zotero를 종료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