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an old revision of the document!


연표(Timelines)는 내 컬렉션 안의 아이템을 시각화 시켜줄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MIT의 'SIMILE Timeline project'를 통해 개발된 기술이다.

이 페이지에 있는 대부분의 정보는 내 타임라인 상의 동영상에서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동영상을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한다.

연표 만들기(Creating Timelines)

타임라인을 만들려면 Zotero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동작(Action)' 아이콘을 클릭, “연표 만들기(Create Timeline)”를 선택하면 내가 현재 보고 있는 컬렉션을 연표로 만들어 보여준다.

연표 이해하기(Understanding The Timeline)

Zotero 연표(Timeline)는 회색 가로축으로 배열하는 방식으로 세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기본적으로 밑에서 위까지 아이템이 점차 세분화되어 보여진다. 중간과 가장 하단 영역의 중앙에 밝은 회색 부분은 연표 상에서 아이템을 찾아볼 수 있는 중심축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 영역 내의 아이템들은 가장 상단 영역에 상세하게 나타난다.

내 연표 움직이기(Moving Around Your Timeline)

연표 상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여 타임라인을 이동시킬 수 있다. 연표 위에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좌우로 드래그하여 타임라인을 이동시킨다. 하단 영역에서 이동하면 더 빨리 이동할 수 있다. 이동하려는 시간 상에 더블클릭을 해도 해당 연대/연도/월로 이동한다. 특정 시간을 검색하려면 연표 하단에 위치한 검색 영역에 “특정 연도로 이동(Jump to Year)” 필드에 연도를 입력하면 특정 연도로 재빨리 이동할 수 있다.

Zotero 창이 열려있다면, 연표 상에 아이템을 클릭했을 때 Zotero 컬렉션 내의 아이템도 자동으로 선택된다. 이 기능은 컬렉션 내의 서로 다른 아이템을 연대기적 맥락에서 보면서 노트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다.

연표 셋팅(Manipulating Timelines)

아래 그림과 같이 연표 상에서 특정 필드로 색상을 달리하여 표현할 수 있다.

언표 셋팅(Timeline settings)
Manipulating Timelines

결과 필터링(Filtering your results)

타임라인 상에 보여지는 아이템을 줄이려면 필터를 사용한다. 특정 단어, 숫자, 문자가 포함된 아이템만 보여지게 하려면 '필터' 박스에 해당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된다.

키워드 하이라이트(Highlighting Keywords)

하이라이트 기능은 한 눈에 트랜드를 보기 쉽게 표현해준다. 하이라이트 박스에 강조하고자 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가 담긴 아이템이 그에 상응하는 색상으로 강조되어 표시된다. 이 기능은 내 아이템의 제목 내에서 용어 변화를 빨리 시각화해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다.

시간 영역 변경(Changing the bands)

출판물의 특정 기간을 들여다보려면 3단계로 이루어진 연표의 시간대를 변경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월/연도/연대(10년)로 되어있으나 설정을 변경하려면 '날짜 기준'을 출판일, 추가된 날짜, 수정일 중에서 선택한 후 1차 단위, 2차 단위, 3차 단위를 드롭다운 메뉴 중에 선택할 수 있다. 날짜의 단위는 일/월/연/10년/세기/천년 단위로 설정이 가능하다.

기준 날짜 선택(Selecting Source Dates)

Zotero는 기본적으로 출판일을 기준으로 연표상에 아이템을 표시한다. 보통 컬렉션을 탐색하는데 있어 출판일이 가장 유용한 정보이지만, “날짜 기준(Date Type)” 옵션의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하여 추가된 날짜나 수정한 날짜 등으로도 변경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내가 언제 어떤 유형의 아이템을 추가하는 지 등 내 연구의 패턴을 보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