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an old revision of the document!


노트(Notes)

Zotero 라이브러리에는 아이템과 파일첨부 뿐 아니라, 메모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메모는 특정 아이템에 하위 항목으로 추가할 수도 있고, 별도의 아이템 단위로 구축할 수도 있다. 노트는 아이템 메타데이터와 싱크되며(synced), 검색이 가능하다. Zotero 노트 기능은 TinyMCE HTML editor를 사용하여 HTML 형식이 지원된다.

하위 노트(Child Notes) 추가

노트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한 후 상단에 “새 노트()“를 클릭한다. 하위 그 상태에서 특정 아이템 하위에 노트를 첨부하려면 “하위 노트 추가”를 선택하거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노트 추가”를 선택하면 하위에 노트가 추가된다.

노트는 아이템 하위 레벨에 첨부파일로 만들어지며, 여러 개의 노트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창 우측의 “노트”탭에서 보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분리 창에서 편집(Edit in a separate window)” 버튼을 누르면 노트 수정을 위한 팝업창이 나타나 더 편하게 수정할 수 있다.

독립 노트(Standalone Notes) 추가

노트 자체를 아이템으로 만들 수도 있다. 아이템 하위 노트와 기능은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특정 아이템 하위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아이템 단위로 만든다. “새 노트”를 선택한 후에 “새로운 독립 노트”를 클릭하여 만든다. 만들어둔 독립 노트는 추후 드래그&드롭 방식으로 다른 아이템의 하위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웹 텍스트를 노트로 만들기

Firefox에서 웹사이트를 방문하다가 바로 노트를 만들어 Zotero에 추가할 수 있다. 노트로 만들고자 하는 문장을 드래그하여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Zotero를 선택하여 “선택한 내용으로 Zotero 노트 생성”을 클릭한다. 선택한 텍스트를 노트로 포함하여 “웹 페이지” 아이템이 생성된다. 기존 노트에 문구를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는 해당 노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웹 문장을 드래그하여 “Zotero 노트에 선택 내용 추가”를 누르면 추가할 수 있다.

노트에 연관 아이템 및 태그 추가하기

작성된 노트에 연관된 아이템과 태그를 추가하여 관리할 수 있다. 관련된 아이템을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 작성된 노트 에디터 하단에 “관련됨(related)” 이라고 쓰여진 필드를 클릭하여 원하는 아이템을 추가하거나, “태그1)“라고 쓰여진 필드에 원하는 태그를 입력하여 활용할 수 있다.

노트 검색하기

노트는 Zotero 상단의 검색창(search)을 통해 노트 내용으로 검색할 수 있다. 단, 노트 편집기 열어 둔 상태에서 다른 아이템을 검색하거나, 노트 내부의 내용을 검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작성된 노트 내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노트 선택, 오른쪽 마우스 클릭 “선택한 항목으로 보고서 생성(“Generate Report from Selected Item…)“을 선택하면 firefox 새탭에서 노트 내용(report)을 볼 수 있다. 이때, firefox 자체의 검색툴을 이용하여 노트 내용을 검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