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s

This shows you the differences between two versions of the page.

Link to this comparison view

Both sides previous revisionPrevious revision
ko:getting_stuff_into_your_library [2012/10/15 01:24] – [Editing Items] jupitermovementko:getting_stuff_into_your_library [Unknown date] (current) – removed - external edit (Unknown date) 127.0.0.1
Line 1: Line 1:
-======Zotero Library에 아이템 추가하기====== 
- 
-이 페이지는 단행본, 논문, 웹페이지 등의 서지정보를 Zotero에 아이템으로서 수집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그 밖에 파일(PDFs, 이미지 등)을 저장하는 법이나 아이템에 파일을 첨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attaching files|files]] 페이지를 참고한다.  
- 
-<html> 
-<iframe src="http://player.vimeo.com/video/14188877?portrait=0" width="560" height="399" frameborder="0"></iframe><p><a href="http://vimeo.com/14188877"> 
-</html> 
- 
-=====웹 자원의 수집===== 
- 
-Zotero의 가장 편리한 기능 중 하나는 내가 방문하는 페이지 상의 서지 정보를 알아서 찾아내는 기능이다. 예를들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책 한 권을 검색하여 보고 있으면, Zotero가 웹브라우저의 주소창 옆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책 모양의 아이콘을 표시해준다. 
- 
-{{:address-bar-book-icon-in-google-chrome-circled.png?nolink&|}} 
- 
-이 책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Zotero Library로 단행본(서적) 아이템을 신규 생성하여 해당 서지 정보를 자동으로 저장시킨다. Google Scholar같은 일부 웹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자료가 여러 개 보여지는데, 이때는 폴더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된다.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그림과 같이 원하는 자료를 선택하여 반입할 수 있다.  
- 
-{{:address-bar-folder-icon-in-google-chrome-circled.png?nolink&|}} 
- 
-{{:zotero-item-selector.png?nolink&|}} 
- 
-만약 Zotero 윈도우 좌측의 특정 컬렉션을 선택해두면 그 컬렉션으로 아이템이 저장된다. Amazon.com이나 NYTimes.com 등의 웹사이트와 주요 저널 등을 통해 수집이 가능하다. 단, Zotero가 서지사항을 인식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해외의 대다수 도서관에서 인식이 가능한데 비해 국내(대한민국)의 대다수 도서관에서는 Zotero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국내 도서의 경우 포스텍 [[http://library.postech.ac.kr|청암학술정보관]]에서 국내 논문의 경우 NDSL, DBPIA(유료) 등의 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다. 웹사이트와 Zotero의 호환 여부 즉, 메타데이터의 인식 여부는 주소 창 옆의 아이콘이 생성되는지 여부만 보면 쉽게 알 수 있으며 [[translators|compatible websites list]]를 참고할 수 있다.  
-===== 식별자(Identifier)로 항목추가 ===== 
- 
-{{ :add-item-by-identifier-popup.png?nolink&|}} 
- 
-자료의 고유번호를 통해 아이템을 추가할 수도 있다. 단행본의 ISBN, 논문의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PubMed ID 등을 알고 있다면, "식별자로 항목추가" 버튼({{:toolbar-lookup.png?nolink&|}})을 눌러 해당 식별자를 넣고 엔터만 치면 쉽게 추가가 가능하다. ISBN의 경우[[http://www.worldcat.org/|WorldCat]], 논문 DOI의 경우 [[http://www.crossref.org/|CrossRef]], PubMed ID는 [[http://www.ncbi.nlm.nih.gov/pubmed/|NCBI PubMed]]의 데이터베이스를 참고하므로, 일부 국내 단행본의 경우 검색되지 않을 수 있다.  
- 
-=====현재 페이지로부터 새 항목 생성===== 
- 
-"현재 페이지로부터 새 항목 생성" 버튼({{page_add.png?nolink&nocache}})을 클릭하여 아이템을 생성할 수도 있다. Zotero 환경설정> [[preferences/general|일반탭]]에서 "웹 페이지 항목을 생성할 때 자동으로 스냅샷 저장"을 활성화 시켰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웹 페이지의 스냅샷 복사본이 아이템의 하위노드로 추가된다. 아이템을 더블 클릭하면 저장된 스냅샷을 볼 수 있다. 
- 
-{{annotation/web_snapshot_356x36.png?nolink&nocache}} 
- 
- 
-Shift키를 누른채로 "현재 페이지로부터 새 항목 생성" 버튼을 누르면 환경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설정했더라도 일시적으로 스냅샷을 저장하지 않고 아이템만 저장한다.  
- 
-Zotero Standalone 버전 사용자의 경우 저장하고자 하는 웹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현재 페이지로부터 Zotero 스냅샷 저장하기"를 선택하여 스냅샷을 포함한 아이템을 생성할 수 있다. 
- 
-라이브러리에서 스냅샷이 없는 웹페이지 아이템을 더블 클릭하면 해당 웹페이지로 가져다주지만, 스냅샷이 있는 웹페이지를 더블클릭하는 경우는 스냅샷을 대신 보여준다. 이 경우엔 ”URL:” 필드를 클릭하여 해당 웹페이지로 방문할 수 있다.  
- 
- 
-=====다른 툴로 반입하기===== 
- 
-이미 다른 참고 문헌 관리 툴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Zotero로 라이브러리를 옮길 수 있다. 사용하고는 툴에서 우선 서지 정보를 반출한 후에 Zotero 라이브러리로 반입해야 한다. 반입방법은 톱니바퀴 모양의 "동작" 아이콘을 클릭하여 "불러오기" 한 후, 해당 파일 경로를 지정하여 "열기"하면 된다. Endnote에서 Zotero로 바꾸는 경우는 더 상세한 매뉴얼([[kb/importing_records_from_endnote|Importing Records From EndNote]])을 참고할 수 있다.  
- 
-Zotero로 반입 가능한 서지 형식:  
-  * Zotero RDF 
-  * MODS (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 
-  * BibTeX 
-  * RIS 
-  * Refer/BibIX 
-  * Unqualified Dublin Core RDF 
- 
-단, 반출/반입 기능은 서로 다른 Zotero 설치 버전 사이에 라이브러리 전체를 이동([[kb:transferring_a_library|transferring entire Zotero libraries]])하는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반출/반입 기능은 완벽하게 라이브러리를 복사하지 못할 수 있으며, 특히 워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 문서 내의 Zotero 아이템으로의 링크를 잃게 될 수도 있다. 대신, Zotero의 [[sync]] 기능이나 [[zotero_data|Zotero data directory]]를 직접 복사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 
-===== PDF나 다른 파일 추가하기 ===== 
-내 컴퓨터에 있는 PDF, 다른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 현재 있는 아이템에 해당 파일을 첨부하고자 하는 경우 내 컴퓨터에 있는 해당 파일을 선택 후 Drag(끌어다두기)하여 첨부하고자 하는 아이템에 가져가면 저장된다. 해당 파일을 별도의 아이템으로 구성하고자 하는 경우엔 아이템 사이에 드래그하여 가져가면 된다.  
- 
-Zotero 내의 메뉴를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엔 녹색 플러스 버튼의 하위 메뉴 중 "파일의 사본을 보존"을 선택하여 별도의 아이템으로 구성하거나, 클립 모양의 "첨부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 있는 아이템에 첨부 형태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 
-특히 PDF를 별도의 아이템으로 구성하는 경우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retrieve_pdf_metadata|Retrieve Metadata for PDF]]를 선택하여 자동으로 서지사항을 추출해 볼 수 있다.  
- 
- 
- 
-===== 아이템 직접 추가/수정하기 ===== 
- 
-==== 직접 추가하기 ==== 
- 
-직접 아이템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녹색의 "새항목"({{:add.png?nolink&|}}) 버튼을 클릭한다. 이때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유형의 자료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최근 사용한 자료의 유형이 보여지며, "더보기"를 클릭하면 더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다른 필드가 공백 상태로 보여지며, 여기에 직접 서지 사항을 입력하면 된다.  
- 
- 
- 
-**유의사항** 웹페이지로 아이템을 만들고자하 는 경우,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여 웹 페이지 저장하기(see [[#Saving Web Pages]]) 기능을 쓰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이 때문에 신규 아이템 유형에서는 웹페이지 항목을 찾아볼 수 없다. 그래도 직접 웹 페이지 아이템을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무 유형으로 선택하여 생성한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웹 페이지 형식으로 바꿀 수 있다. 
-==== 아이템 수정하기 ==== 
- 
-Zotero 윈도우 중앙의 아이템을 하나 선택하면, 창의 우측에서 서지 정보를 보거나 수정할 수 있다. 수정하고자 하는 필드를 클릭하여 수정하면 된다. 수정된 내용이 있는 경우 자동으로 저장된다. 중요한 몇몇 필드는 아래에서 별도로 다룬다. 
- 
-=== 저자(Names) === 
- 
-어떤 아이템은 저자가 없거나(미상), 둘 이상의 유형(저자, 편집자, 역주 등)일 수 있다. 저자 필드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저자 필드 끝에 마이너스(-) 버튼을 클릭하면 되며, 저자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플러스(+)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순서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저자 필드를 선택하여 "Move Up"이나 "Move Down"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다. 각 저자는 "두 칸으로 전환", "한 칸으로 전환" 버튼을 클릭하여 필드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한 칸으로 하는 경우는 단체저자(기관명)인 경우나 한글 저자명의 경우 사용가능하며, 일반적으로 "두 칸으로 전환"하여 저자의 성, 이름을 각각 다른 필드에 입력한다.  
- 
-=== 저널명 약어(Journal Abbreviations) === 
- 
-논문(저널기사)의 경우 저널명을 약어로 기입하는 경우가 많다. Zotero는 저널명('간행'으로 번역되어 있음)과, 저널 약어를 별도의 필드에 기입할 수 있다. 투고하려는 저널의 인용 스타일에 따라 요구하는 저널 약어의 표현 방식이 다를 수 있다. 특히, 마침표를 찍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e.g., "PLoS Biol" 또는 "PLoS Biol."), 인용 후 추가하는 것 보다는 지우는 것이 적절하므로 가급적 수집 단계에서 마침표를 추가해 두는 편이 좋다. 추후 Zotero를 통해 인용하는 경우 마침표가 필요없는 스타일의 경우 제거된 후 인용된다.    
- 
-=== 제목(Titles) === 
- 
-영문 제목의 경우 대소문자에 따라 'Title Cased'와 'Sentence cased'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내용 참조 http://blog.apastyle.org/apastyle/2012/03/title-case-and-sentence-case-capitalization-in-apa-style.html). Zotero에는 가급적 'Sentence cased'로 제목을 입력해 두고 쓰는 것이 좋다. 이 형식을 바꾸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목 관련 필드(제목, 간행, 시리즈 제목, 저널 약어 등)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글자 변형(Transform Text)" 메뉴에서 "글차 첫머리는 대문자" 또는 "문장 첫머리는 대문자"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단, 고유 명사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변경된 결과는 반드시 확인한다.    
- 
-=== 링크(Links) === 
- 
-URL("URL:") 필드와 DOI ("DOI:")필드명을 클릭하면 웹 브라우저 내에서 해당URL이나 DOI연동 URL이 열린다.  
- 
  
ko/getting_stuff_into_your_library.1350278676.txt.gz · Last modified: 2012/10/15 01:24 by jupiterm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