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an old revision of the document!


컬렉션과 태그

Zotero 라이브러리에 수집된 아이템은 컬렉션과 태그로 분류, 조직화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컬렉션은 폴더처럼 상/하위 계층으로 만들어 관리할 수 있으며, 태그는 그보다는 유동적이라 두 가지를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쓰는 것이 좋다. Zotero 라이브러리 간에 아이템을 복사하는 경우 컬렉션은 복사되지 않지만, 태그는 복사된다.

컬렉션(Collections)

컬렉션 생성

Zotero의 좌측 상단에 “새 컬렉션” 버튼을 클릭하여 새 컬렉션을 생성하고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새 컬렉션은 내 라이브러리 하위에 폴더 형태로 만들어진다. 하위 컬렉션을 만들고자 하는 경우 만들어 둔 컬렉션 사이에 드래그&드롭 방식으로 계층 조정이 가능하며, 만들고자 하는 컬렉션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새 하위 컬렉션”을 선택하여 추가 할 수 있다.

컬렉션에 아이템 추가하기

컬렉션에 아이템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Zotero 윈도우 중앙에 아이템을 드래그하여 컬렉션 폴더에 가져가면 된다. 새 아이템은 선택된 컬렉션에 자동 저장된다.

하나의 아이템이 여러 개의 컬렉션에 배정할 수도 있으므로 아이템을 중복으로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 윈도우 좌측에서 컬렉션을 선택하면, 그 속에 담긴 아이템만 선택되므로, 평상시엔 “내 라이브러리” 컬렉션에 두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하위 컬렉션에 수집된 아이템의 경우 상위 컬렉션을 선택했을 때는 아이템 리스트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 설정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recursiveCollections” hidden preference에서 변경할 수 있다.

컬렉션 이름 변경

변경하고자 하는 컬렉션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컬렉션 이름 변경”을 선택하여 새로운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컬렉션 제거

삭제하고자 하는 컬렉션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컬렉션 제거” 버튼을 눌러 컬렉션을 삭제할 수 있다. 컬렉션 내에 수집된 아이템은 삭제되지 않는다.

컬렉션에서 아이템 제거하기

아이템을 선택한 후 키보드의 Delete키를 누르면 아이템을 삭제할 수 있다. 또는 아이템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선택된 항목 삭제”를 선택해도 된다. 해당 컬렉션 내에서 아이템이 제거되는 것이며, 내 라이브러리나 다른 컬렉션에서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단, 내 라이브러리를 선택한 상태에서 Delete키를 누르면 “선택한 항목을 휴지통으로 보내길 원하는 것이 확실합니까?”라는 문구가 뜨게되며, 이렇게 삭제된 아이템은 모든 컬렉션에서 제거되어 휴지통으로 옮겨진다.

컬렉션에서 아이템 삭제

특정 컬렉션이 선택된 상태에서 컨트롤+Delete를 클릭하면 아이템을 삭제할 수 있다. 또는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라이브러리로부터 선택된 항목 삭제” 버튼을 클릭해도 같은 기능이 작동된다.

아이템이 속한 컬렉션 확인하기

아이템이 속한 모든 컬렉션을 보고자 하는 경우,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이템을 선택하면 좌측 컬렉션 윈도우에 해당 아이템이 속한 컬렉션에 일시적으로 형광펜이 칠해진다(Linux의 경우 Alt키 선택)

미분류 항목

어떤 컬렉션에도 속하지 않은 아이템은 “미분류 항목(Unfiled Items)” 폴더에 지정된다. “내 라이브러리”에서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해도 “미분류 항목 보기” 메뉴로 이동할 수 있다.

태그(Tags)

태그 셀렉터(Tag Selector)

태그 설렉터(tag selector)는 좌측 하단에 위치하며, 창 중앙의 아이템에 지정된 태그 전부를 보여준다. 내 라이브러리에 있는 태그를 전부 보여지게 하려면 태그 하단에 멀티플 컬러 버튼을 클릭하여 “이 라이브러리 내 모든 태그 표시”를 선택한다.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태그를 선택하여, 해당 태그를 포함하고 있는 아이템만 표시된다. 선택한 태그를 다시 선택하면 해당 태그 선택이 해제된다. 선택한 모든 태그를 선택 해제 하기 위해서는 멀티플 컬러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 모두 해제” 한다.

태그 셀렉터 하단의 검색창을 통해 태그를 검색할 수 있으며, 이때 검색어를 포함한 태그만 보여진다. 태그 셀렉터는 태그의 명칭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명칭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변경하고자 하는 태그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태그 이름 변경”을 선택하여 변경한다. 모든 아이템에서 해당 태그를 삭제하려면 선택한 태그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태그 지우기”를 선택하여 삭제한다. 여러 개의 아이템에 한 번에 태그를 추가하려면,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한 상태에 해당 태그로 드래그한다.

수동으로 태그 추가하기

아이템에 수동으로 태그를 추가하려면, 태그를 추가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 아이템 상세 정보의 “정보”를 “태그” 탭으로 옮긴다. “추가(Add)”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태그를 입력하고 엔터한다. 입력된 태그는 좌측 창의 태그 셀렉터에 나타난다.

태그 자동입력(Automatic Tags)

중계기(web translator)를 통해 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아이템에 자동으로 태그가 첨부된 경우가 있다. 예를들어, 도서관목록의 주제(subject headings)사항이 제공되는 경우, 해당 키워드가 자동으로 반입된다. 자동 반입된 태그는 수동으로 입력된 태그와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단, 자동 입력된 태그는 태그 셀렉터 하단의 멀티플 컬러 버튼을 클릭하여 “자동 표시(Show Automatic)“를 선택 해제하면 숨길 수 있다. Zotero에 자동으로 태그가 부여되지 않도록 하려면 Zotero 환경설정preferences의 “일반(General)” 탭에 “핵심어와 주제어가 첨부된 항목 저장시 자동으로 태그 생성”를 선택 해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