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an old revision of the document!


Zotero Library에 파일 추가하기

Zotero를 통해 아이템의 메타데이터, 노트, 태그 뿐 아니라 파일도 함께 관리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는 Zotero 라이브러리에 어떻게 파일을 추가, 저장, 연동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파일 복사본과 링크

파일은 사본 또는 링크로 추가할 수 있다. 사본의 경우엔 원본 파일의 사본이 Zotero data directory에 저장된다. 만약 file syncing가 셋업된 경우엔 파일이 싱크된다. 반면, 파일이 링크된 경우에는 Zotero에는 원본파일의 경로만 저장되며, 링크된 파일이 Zotero와 싱크되지는 않는다.

파일 추가

파일은 특정 아이템의 첨부 형태가 아닌 독자적인 아이템으로서 추가할 수도 있다.

브라우저를 통해 파일 추가하기

site translators를 사용하는 경우 Zotero는 자동으로 웹페이지의 스냅샷과 PDF를 저장한다(preferences에서 변경가능). 스냅샷와 PDF는 Zotero data directory에 저장된 아이템의 하위 항목으로 사본이 저장된다.

Firefox의 경우 웹브라우저 상에서 저장하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 경우 파일 링크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Zotero” > “Zotero 항목으로 링크 저장”을 클릭하여 저장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별도의 아이템으로 파일 사본이 저장된다. 이미지 역시 “Zotero” > “Zotero 항목으로 이미지 저장”을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다.

Zotero 윈도우에서 파일 추가하기

드래그&드롭(Drag and Drop) 방식

내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드래그하여 내 라이브러리에 복사할 수 있다. 특정 아이템에 첨부하는 경우에 파일을 아이템이 있는 Zotero 윈도우 중앙에 해당 아이템을 찾아 드래그하면 된다. 반면, 파일을 별도의 아이템으로 구성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컬렉션에 드래그하거나 아이템 사이에 가져간다. 별도의 아이템으로 구성한 파일도 특정 아이템의 하위 항목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새 항목 버튼으로 추가하기

“새 항목” ()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추가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파일이 별도의 아이템으로 만들어진다. 버튼의 하위 메뉴에서 “파일로 연결”을 선택하거나 “파일의 사본을 보존”을 선택할 수 있다.

첨부 추가(Attachment) 메뉴 이용하기

특정 아이템에 파일을 첨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한 상태에서 클립 모양의 “첨부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하위 메뉴를 내려 “파일의 사본 첨부”, “파일에 링크 첨부” 중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다. 첨부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도 “첨부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Accessing Files

Files in your library can be accessed by double-clicking the file in the center column. Alternatively, you can right-click the file and selecting “View PDF” or “View in External Viewer” (for PDFs) or “View File”.

To locate a copied or linked file, right-click the file in the Zotero pane and select “Show File”. Copied files are stored in the Zotero data directory, and each file has its own subdirectory, which is named with a random 8-character string.